본문 바로가기

Plant

유칼립투스 키우기2 (봄맞이 분갈이!!)

안녕하세요

다시 유칼립투스로 돌아왔습니다

유칼립투스에 물을 주고

화분 받침에 고인 물을 버리던 중

전 보고 말았습니다..


뜻밖의 만남..

 

으악!!!!!

아니 얘들아... 무슨 일이니..

뿌리가 마중 나와있었습니다.


분갈이

유칼립투스 같은 성장이 빠른 나무를 키우다 보면

분갈이는 피할 수 없는 과정인 것 같아요.

안그래도 좀 더 따뜻해지면 분갈이를 진행하려고 했는데

더 빨리 분갈이를 하게 되었어요.

(분갈이를 하기에 적당한 계절은 봄, 가을 이라고 하네요!)

첫 번째 화분


사실 애초에 우리 집에 처음 왔을 때

21년 겨울 초였는데요,

유칼립투스의 첫 번째 화분은 아래 사진의 화분이 아니었어요.

유칼립투스의 두 번째 화분

이렇게 큰 나무가 담겨있었던 화분은

유칼립투스의 첫 번째 화분

바로 이 화분..

정말 깜짝 놀랐었어요

이렇게 키가 큰 나무를

조그마한 화분에 담아서 보내다니..
(나무가 아주 건강한건 다행!)


여튼 급하게 분갈이를 결정해서 진행했었어요. 그게 첫 분갈이의 기억..

얼마 안 있어서 뿌리가 이렇게 자라나다니..

이제 두번째 분갈이를 하려합니다



분갈이 준비

새로운 화분과


'다라이'라고 불리는..😂😂

고무 대야와 흙을 준비해주세요

또 뿌리용 영양제가 있으면 좋습니다

나무 뽑기...

화분에서 나무를 당겨서 뽑아냈습니다

뿌리가 화분에 꽉 차있었는지

분리하기가 아주 힘들었습니다

뿌리가 무성합니다

그동안 많이 답답했겠어요

화분 모양대로 뿌리가 자랐네요


뿌리 잘라내기

삽으로 1/4 정도 뿌리를 잘라냈습니다.

이 만큼...

원래 뿌리를 자른후

흙을 털어내고 정리하려고 했는데

단단히 얽혀있는지 정리가 되지 않더군요..

더 이상 건드리면 나무가 상할 수 있을 것 같아서

이만하고 심기로 했습니다.


화분 흙 채우기


화분에 흙을 1/3 정도 채워주세요

흙 퍼내는 사진 입니다ㅎㅎ

유칼립투스의 자리를 잡고

흙을 채워주었습니다.

손이 모자라서 사진을 찍지는 못했어요



영양제와 물 주기


새로운 화분에 나무를 잘 심은 뒤

뿌리용 영양제를 잘 뿌려주었습니다.

그 후 영양제가 흙에 스며들도록

물을 뿌려주었습니다.

토분의 특징이라면

물을 준 뒤 화분 색깔이 물에 젖어서 변한다는 것입니다ㅎㅎ

색이 위쪽이랑 아래쪽이랑 좀 다르죠?

물을 어느 정도 머금고 있는지 눈으로 아주 잘 체크할 수 있어요!

분갈이 완료!👏👏👏👏

유칼립투스 왼쪽은 아보카도 나무예요!

아보카도 화분과 같은 사이즈에 있던 유칼립투스!

큰 집으로 이사해서 좋아했으면 좋겠네요


흙 위에 깔아놓는 화산석이 모자라더라고요

모자란 공간은 전복 껍데기로 덮어주었어요😂😂😂
(전복아 고맙다~~ㅋㅋ)

 

아직까지는

새 잎이 잘 자라고 있던 유칼립투스였습니다.

분갈이를 하고난 뒤 거의 바로라서

큰 변화는 없는 것 같이 보입니다.

연한 녹색이 너무 예쁜 새 잎들☺️💕💕

현재로서는 잘 살아있는 것 같아요!

분갈이를 한 지 며칠밖에 되지 않아서

지금은 지켜보는 중이에요!

새로 바뀐 화분에 잘 적응하길 바라면서..

나중에 근황을 더 올려보겠습니다

지금까지 저의 분갈이 이야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

새 잎처럼 싱그러운 봄날들 보내시길 바랍니다🥰

 

 

 

특이한 유칼립투스 종류 - 무지개 유칼립투스 (유칼립투스 디글럽타)

저번 유칼립투스에 대해 알아보던 중 위키피디아에서 아주 흥미로운 사진을 발견했다. 알록달록한 나무. 마치 페인트 칠을 한 것만 같다 신기하다. '디글럽타'또는 '데글루프타' 디글럽타 누르

2month-library.tistory.com

 

유칼립투스 키우기(자생지, 특성, 효과)

일단 유칼립투스에 대해 알아보자 자생지 : 호주 대부분의 유칼립투스 나무는 호주가 원산지이다. (일부가 뉴기니, 말레이시아 반도 남부에서도 살고 있다.) 호주 숲의 약 4분의 3이 유칼립투스

2month-library.tistory.com

 

'Plan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떡갈 고무나무 키우기 (특징, 물주기, 관리하기)  (0) 2022.03.19
칼라디움 키우기 (물주기, 동면, 구근)  (0) 2022.03.18
몬스테라 키우기  (0) 2022.03.16
마오리 소포라 키우기  (0) 2022.03.15
사랑초 키우기  (0) 2022.03.14